1:1 카톡문의  전화문의
토스 후불결제

토스 후불결제 현금화 | 방법 | 한도 | 연체 후기 | 알뜰폰

후불결제(BNPL) 란?

토스 후불결제 현금화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기 전 후불결제(Buy Now Pay Later)란 무엇인지 읽어보세요! 네이버페이, 토스(비바리퍼블리카) 후불결제, 쿠팡 나중결제 등 먼저 상품을 구매하고 해당 구매 대금을 신용카드처럼 다음 달 특정 일에 납부하는 결제 방식입니다. 사용자의 소득과 신용 점수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 허가와 한도를 정하는 신용카드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후불 결제 서비스는 신용 점수와 비금융 정보 등을 활용해서 결제 한도를 정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에 비해 한도가 높지 않다는 점도 후불결제의 특징입니다.

후불 결제 서비스는 사실 해외에서 COVID-19 코로나 기간 경제적으로 소득이 감소한 소비자와 금융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20대 젊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용이 급증한 케이스 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후불 결제 서비스를 위해 아마존, 페이팔에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유치하고 시장 확장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위에서 언급한 대기업 중심으로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네이버 파이낸셜 후불결제 가입자 수는 약 66만 명, 토스 후불결제 약 153만 명으로 전체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20대 청년층이라는 통계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압도적인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토스 후불결제 서비스와 장점,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후불결제

작년 토스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약 1년 만에 가입자 150만 명을 넘겼습니다. 토스 후불결제 서비스는 간편 송금 앱으로 유명해진 토스 앱을 통해서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고민 중이신 분들은 토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후불 결제에 관련된 FAQ 를 자세하게 읽어보고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토스 후불결제 FAQ 공식 홈페이지

가입 방법

후불결제 가입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 스토어에서 토스 어플을 먼저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앱 클릭 후 우측 하단 전체 -> 후불결제 클릭 후 정보제공 동의를 하면 연계된 계좌로 후불 결제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토스 후불결제 가입 방법

한도 및 연체

토스 후불결제 한도는 최대 30만 원 입니다. 만약 연체 이력이 있었던 경우에는 한도가 20만 원으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 후 연체가 되지 않도록 연결 계좌의 잔액을 확인 후 연체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스 후불 결제 가입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후불 결제의 경우 신용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소문도 있지만, 실제로 연체 이력이 토스에 남을 수 있으며 연체로 인해 향후 토스에서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를 이용 시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스 후불결제 한도 금액이 비교적 크지 않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연체를 할 수 있지만 오히려 높은 이자로 연체금 납입 시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스 후불결제 연체, 한도

토스 후불결제 한도

 

연체 후기

토스 후불결제를 사용한 이용자 중에서 연체한 사람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연체 시 후불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후기를 살펴보면 연체가 신용도에 영향을 미칠까? 라는 질문에는 공식적으로 금융권에서 토스 후불 결제 이용 내역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답변이 있습니다. 다만 적은 금액을 계속 납부하지 않는다면 연 12% 에 달하는 이자와 함께 원금을 갚아야 하고, 토스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생기므로 연체를 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후불 결제의 리스크 중 하나는 높은 연체율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신용자, 아직 금융 소득이 확실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주는 결제 방식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악용하거나, 무책임한 소비로 인해서 연체율이 굉장이 높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습니다. 결국 후불결제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은 사용자들의 성실한 납부가 핵심 관건이 됩니다.

토스 후불결제 현금화

토스 후불결제 현금화는 휴대폰을 사용해서  정보이용료, 콘텐츠 이용료 등을 구매해서 진행하는 현금화 방법이 불가능합니다. 토스에서는 환금성 상품을 구매할 때 후불결제를 이용할 수 없도록 정책을 만들어 놨기 때문입니다. 토스를 사용해서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를 하고 싶다면 후불결제가 아니라 토스 알뜰폰 가입 후 알뜰폰 소액결제 방법과 똑같이 따라하시면 가능합니다.

소액결제 현금화 루트 문의하기

토스 후불결제 현금화

토스 알뜰폰 요금제

토스 알뜰폰의 경우 다른 알뜰폰 통신사에 비해서 요금제가 비쌉니다. 알뜰폰 사용 이유는 결국 저렴한 요금제로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인데 정작 타 알뜰폰 통신사 요금과 비교해보면 오히려 더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매력이 없는 선택지입니다. 토스 모바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면 굳이 토스 알뜰폰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 3 사 혹은 금융권에서 만든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를 비교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가장 인기있는 요금제를 선별해서 소개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살펴보세요.

토스 알뜰폰 요금제